유한 요소 극한해석을 이용한 가공경화재료의 튜브압출공정 해석Numerical Simulation of Tube Extrusion for Work-Hardening Materials by Finite Element Limit Analysis

극한해석응 응력해석보다도 앞서서 개발되었으며, 1950년대는 그 전성기라 할 만큼 많은 발전을 보였다. 극한 해석의 하나로 슬립라인 해법과 상계법이 있는데, Hill과 Tupeer, Johnson, Kudo, Avitzur, Osakada등에 의하여 연구되었다. 많은 연구자들이 유한요소법을 극한해석에 도입해서 평면변형에 응용하여 각각 독특한 방법으로 극한해석을 응용하였다. Anderheggen은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수학계획법에 의해, Christiansen은 유한차원 근사를 통한 수학계획법에 의해, Dang Hung은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직접 반복해석에 의해, Liu는 극한해석 범함수를 유한요소법에 이용하여 그 최소치를 구해서 평면압출 문제를 해석하였다. Huh는 평면응력에 대한 일반적인 극한해석 기법을 개발하였다. 특히, Yang, Huh 등은 극한해석을 범용해석기법으로 확장 발전하여, 상,하계수식화, 유한요소근사, 최소화 기법등의 일련의 과정을 수행하는 일반적인 기법으로 정립하였으며, 이러한 방법을 비틀림, 평판, 평면응력, 평면변형등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정립된 극한해석 이론을 바탕으로 새로운 해석방법을 도입하여 축대칭 튜브 압출 문제를 해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