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econdary products by ozone-initiated reaction with terpenes emitted from natural paint천연 페인트로부터 방출되는 털핀류와 오존 반응에 의한 이차 오염물질 생성

입자, 알데히드류, 케톤 같은 유해한 휘발성 유기화합물들이 생성된다는 보고가 있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천연 페인트에서 방출되는 털핀과 오존의 반응에 의한 미세 입자와 이차 유기화합물 생성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시편에 페인트를 칠하여 실내에서 건조시킨 후 테플론 챔버 내에서 오존과 반응시켰다. α, β-파이닌은 GC-MS와 FTIR을 사용하여 정성하였다. 입자생성에 대한 오존의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여러가지 실험이 수행되었다. 오존 농도가 100ppb에서 1000ppb로 증가할 때 입자 수농도는 8,000에서 70,000 particles/㎤까지 증가하였다. 포름알데하이드, 아세트알데하이드, 아세톤+아크로레인, 프로피온알데하이드 등의 반응 생성물은 HPLC로 분석하였다. 이런 화합물들은 잠재적으로 유해한 화합물이고,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끼친다. 이번 연구결과는 친환경제품의 실내공기질에 대한 해로운 영향에 대한 보기를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