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인지적 몰입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The Role of Mobile Application User’s Cognitive Absorption on the Continuance Intention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 환경에서 인지적 몰입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기대-충족 모형을 확장하여, 기대충족의 선행요인으로서 인지적 몰입의 역할에 대해서 연구모형을 제안하고 검증하였다. 제안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836명의 응답을 대상으로 PLS(Partial Least Square)를 이용하여 연구모형을 분석한 결과, 기대-충족 모형의 선행요인으로서 인지적 몰입은 기대충족과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또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에 있어서 기존 기대-충족 모형에 대한 가설도 모두 채택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모바일 서비스 사용 환경에서 사용자의 지속사용의도를 형성하는데 인지적 몰입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준다. 기존 사용자 기반을 효과적으로 유지하는 것의 중대성에 비추어, 본 연구의 결과는 모바일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다. 나아가 제안된 기대-충족 확대 모형은 모체가 되는 기대-충족 모형이 여러 서비스 환경에서 검증되어 왔다는 점에서 타 IT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 파악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