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사운드 피드백의 적절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Suitability of Sound Feedback in Product User Interface

제품의 디자인에서 오감(五感) 만족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청각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사운드를 디지털 기기에 적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사운드는 제품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수단이라는 인식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사용자가 사운드 피드백의 제작 의도를 동일하게 지각하는지 여부에 대한 실험을 바탕으로 제품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사운드 피드백의 적절성을 밝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운드 피드백을 그 기능에 따라 ‘제품 동작 행위’와 ‘제품 상태 알림’의 두 가지로 분류하고, 사운드 피드백의 적절성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N=50). 실험 결과, 사용자들은 사운드 정보를 통해 사운드 피드백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알림음의 경우 사운드를 반복하는 횟수와 반복 시간이 사운드가 전달하는 정보의 중요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발견 점들을 바탕으로, 사운드 피드백의 평가를 포함한 사운드를 디자인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