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융합대국 기본구상 2020

A Conception of Digital Convergence Leading Country 2020

본 연구에서는 방송·통신·인터넷이 융합·연계되고 있는 작금의 상황을 방통융합 1.0환경으로 본다. 그리고 그 이후의 사물 인터넷, 시간망, 공간망이 동기화되어 탄생할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생태계를 방통융합 2.0으로 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네트워크 혁신이 방통융합 2.0시대의 미디어 빅뱅을 선도하는 심층기반(Deep Infrastructure)으로 보고 2020년을 목표로 하는 방통융합대국의 기본전략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 서는 네트위크, 컴퓨팅, 인프라의 관점에서 각각 중장기적 발전방향을 고찰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만물지능네트워크 (AToN: All Things on Network)의 선제적 구축 필요성을 제안함과 동시에 방통융합대국으로 진입하는데 요구되는 ‘만물지능통신망’개념과 구축전략 그리고 정책 방향성 등을 제안한다.

AuthorAll Things on Network; AuthorDigital Convergence Phase 2.0; AuthorInternet of Things; AuthorCloud Media; AuthorU-platform; Author만물지능통신네트워크; Author방송통신융합 2.0; Author사물 인터넷; Author클라우드 미디어; Authoru-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