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력 향상과 RCS 감소를 고려한 무인 전투기의 형상 최적설계Shape Optimization of UCAV for Aerodynamic Performance Improvement and Radar Cross Section Reduction

최근 들어 UCAV(Unmanned Combat Air Vehicle: 무인전투기)가 국방을 위한 중요 항공 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UCAV를 위한 형상 최적화는 시스템 디자인측면에서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다목적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레이더 단면적(RCS)과 공력 향상을 고려한 UCAV 형상 최적설계를 진행하였다. 양력과 유도항력, 마찰항력, 레이더 단면적은 각각 패널법, 경계층 이론, 물리광학법을 이용하여 계산되었다. 또한 레이더 단면적 감소를 위해 레이더 흡수체(RAM)를 적용하였다. 최적화 결과는 향상된 공력과 감소된 레이더 단면적을 가진다. 향후 고차원 툴을 이용하며 구조 등을 추가로 고려한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