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 터보프롭 항공기 개념설계 및 형상 최적설계 프레임워크의 개발 및 검증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onceptual Design and Shape Optimization Framework of Mid-Size Turbo-Prop Transport

특정 운용범위에서 높은 연료효율을 가지는 터보프롭 항공기는 최적의 중거리 운송기이다. 최근 항공산업 성장에 힘입어 중형 터보프롭 항공기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신속한 중형 터보프롭 항공기 개념설계 및 형상 최적설계 프레임워크 개발이다. 이를 위해, 상용 프로그램과 in-house 프로그램을 비교하여 개념설계를 진행하였다. 또한 고차원 공력해석을 위해 포텐셜 방정식 해석법을 이용 하였으며, 형상 최적화를 위해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였다. 개념설계 결과 제안된 요구조건을 만족 하였으며, 형상 최적화를 통해 보다 좋은 순항성능을 가지는 형상을 도출하였다. 향후 추가적인 개발을 통해 보다 정확도 높은 프레임워크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