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 복합재료를 이용한 X-band 주파수 범위에서의 전자기파 흡수 구조체

전자기파 흡수 구조체는 주로 군사 무기적인 용도로 사용되며 기계 구조적 기능과 전자기파 흡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특수한 구조체이다. 이러한 전자기파 흡수 구조체는 스텔스 기술의 일부이며 구조체의 전자기파 흡수 성능을 통해 레이더 반사 단면적 (radar cross section, RCS)을 감소시켜 실제 상황에서 상대방의 위치추적 시스템에 대한 피 탐지율을 현저하게 감소시켜 무기체계의 생존성을 향상시키고 전략적 우위를 가질 수 있다. 전자기파 흡수 체는 전자기파 흡수 범위에 따라 광대역 흡수체와 협대역 흡수체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나노 복합재료를 사용하여 single nano-composite RAS와 sandwich type RAS를 설계하였고 그 성능을 3차원 전자기파 해석과 자유 공간법 (free space measurement)을 통한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