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그래픽스 엔진에 적용이 가능한 Edge Blending 라이브러리와 효과적 Calibration 프레임워크의 개발

프로젝션 기반의 대형 타일 디스플레이는 적은 비용으로 높은 몰임감을 생성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지만 채널 간의 경계가 확연히 드러나 이를 자연스럽게 이어주는 edge blending 기술을 필요로 한다. 또한 최근에는 더 높은 몰입도를 위해 곡면 스크린을 사용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는데, 이 경우에는 곡면에 의해 화면에 형상적 왜곡이 발생하여 이를 보정하기 위한 geometry correction 과정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이를 위한 솔루 션으로서 많은 상업용 S/W와 H/W가 나와 있는 상황이지만 연구용으로 활용하기에는 그 가격이 만만치 않다. 또한 특정 그래픽스 엔진에 의존적인 솔루션은 디스플레이의 범용성을 떨어트리며, 여러 솔루션을 혼용할 경우에는 솔루션마다 중복적으로 calibration을 수행해야 하는 등 관리 측면에서 비효율성을 야기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단 세 줄의 명령줄만으로 다양한 그래픽스 엔진과 통합이 가능한 edge-blending 라이브러리를 개발하고, 효과적 관리를 위한 calibration 프레임워크와 도구를 제안하고 개발하였다. 대표적인 그래픽스 엔진인 OGRE, OSG, Vega Prime에 적용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