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 증강현실 환경에서 In-situ 증강현실 저작을 위한 ARWand 기반 상호작용 방법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982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우운택-
dc.contributor.author하태진-
dc.date.accessioned2013-03-29T13:58:09Z-
dc.date.available2013-03-29T13:58:09Z-
dc.date.created2012-07-23-
dc.date.issued2012-06-
dc.identifier.citationKCC 2012, v., no., pp. --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171207-
dc.description.abstract웨어러블 증강현실 환경은 동적으로 움직이는 HMD와 ARWand로 인한 시스템 오차와 사용자 오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3차원 공간 상에 다양한 위치에 존재하는 3D 객체를 효과적으로 선택하고 6 DOF 조작하는 것이 어렵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은 HMD, ARWand, 3D 객체간의 기하정보를 기반으로 3D 객체의 선택 확률을 모델링하고, 통합적으로 해석하여 최고의 선택 확률 값을 가지는 3D 객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근/원거리에 위치한 3D 객체를 효율적으로 조작하기 위해서 ARWand의 조작-디스플레이 맵핑 (Control to Display Gain) 함수를 제안한다. 이는 3D 객체의 자연스러운 6 DOF 직접-간접 조작을 가능하게 한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정보과학회-
dc.title웨어러블 증강현실 환경에서 In-situ 증강현실 저작을 위한 ARWand 기반 상호작용 방법-
dc.typeConference-
dc.type.rimsCONF-
dc.citation.publicationnameKCC 2012-
dc.identifier.conferencecountrySouth Korea-
dc.contributor.localauthor우운택-
dc.contributor.nonIdAuthor하태진-
Appears in Collection
GCT-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