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바퀴 전기자동차의 차량동역학 및 분석

Vehicle Dynamics And Analysis of a Three Wheel Electric Vehicle

에너지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도심형 전기자동차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작고 가벼운 도심형 전기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바퀴 3개를 가지는 Three Wheel Electric Vehicle을 고려해 볼 수 있다. Three Wheel의 경우는 Four Wheel에 비해 무게가 가볍고 작은 차체로 만들 수 있어 고효율을 위한 자동차 구조가 될 수 있다. 하지만 Three Wheel Vehicle의 경우 기존 Four Wheel과 구조가 달라 차량의 거동이 기존 Four Wheel Vehicle과 상이하다. Three Wheel Vehicle Modeling을 위해 뒷바퀴의 Track 길이를 최소로 지정하여 하나의 바퀴로 만드는 모델링과 뒤 바퀴 하나만을 고려한 모델링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Four Wheel과 Three Wheel의 바퀴 수에 따른 변화 및 Three Wheel Vehicle의 뒷바퀴 구조에 따른 차량 거동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