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용 디지털 LED파워플랫폼 개발Development of Digital LED Platform for Illumination

LED (Light Emitting Diode) 조명 기술이 친환경 조명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LED는 기존의 백열등, 형광등 조명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좋아,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가로등, 신호 등을 LED 조명으로 교체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건물의 외장이나 전시회 등에 사용되는 LED 시스템의 경우, 가격적인 측면보다 성능적인 측면이 더 중요시 되고 있으며, 이러한 고급조명용 LED 시스템에는 색을 관리 및 제어해주는 장치 즉, MCU의 탑재가 일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LED를 이용한 조명용 백색광원의 색좌표 및 색온도 제어가 가능한 디지털 파워플랫폼을 개발하고 그 성능을 측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