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EE 1516 HLA/RTI 표준을 만족하는 데이터 분산 관리 모듈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Data Distribution Management Module for IEEE 1516 HLA/RTI

High Level Architecture (HLA)는 이기종의 시뮬레이터간 연동을 위한 명세(Specification)이며 Run-Time Infrastructure (RTI)는이를구현한소프트웨어이다. IEEE 1516 HLA/RTI 관리서비스중하나인데이터분산관리서비스는시뮬레이터간 에주고받는데이터양을필터링하는방법이다. 데이터분산관리의목적은다른페더레이트가필요로하는데이터만전달함으 로 효율적인 데이터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경량화된 RTI를 위해 새로운 데이터 분산 관리 설계 발상에 대해서제안하고그것의구현에대해서보여준다. 이데이터분산관리의설계발상은페더레이트와페더레이션프로세스에서 생산하는 메시지 수를 최소화하는데 있다. 각 페더레이트는 보통 시뮬레이션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송신(Publish) / 수신 (Subscribe) 한다. 또한 각 페더레이트는 시뮬레이션 시간이 계속적으로 진행되는 도중에 데이터를 갱신하고 이와 연관된 Region을 수정한다. 그러므로 제안된 데이터 분산 관리 디자인은 복잡한 송신(Publish) / 수신(Subscribe) 서비스를 이용하여 빠른 데이터 갱신과 Region을 수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적용하여 제안된 DDM 데이터 전달 방식으로 IEEE 1516 HLA/RTI 인터페이스에만족하도록구현하였다. 그리고제안된DDM 데이터전달방식의성능을측정하였다. 또한region을 변경시키며 overlap ratio를 변화시키며 데이터양을 증가시키며 다양한 시나리오로 실험하였다.

Data distribution management; HLA; IEEE 1516 R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