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colic 테스팅 기법을 구현한 KLEE 테스팅 도구의 사례 연구Case Study on Testing with KLEE Concolic Testing Tool

다양하고 많은 소프트웨어가 개발되고 있는 현 시장에서 소프트웨어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으로 신뢰성을 검증할 수 있는 다양한 테스팅 기법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Concolic (Concrete+symbolic) 테스팅 또는 동적 심볼릭 수행(dynamic symbolic execution) 기법을 적용한 테스팅 도구가 많이 구현되고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많은 Concolic 테스팅 도구 중 KLEE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고, 단위 시간당 분기 커버리지(branch coverage)를 살펴보는 사례 연구를 하였다. KLEE에서 제공하는 효과적으로 분기 커버리지를 높이는 역할을 하는 여러 탐색 방법(search strategy)들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GNU Coreutils 버전 8.9를 대상 프로그램으로 하여 각 탐색 방법들의 분기 커버리지를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