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수신기의 초기 위치획득 시간에 따른 활강 유도무기의 항법 성능 연구Study of Navigation Performance of Glide Bomb along Time to First Fix of GPS Receiver

GPS 유도폭탄은 GPS/INS 통합 장치를 사용하여 항법을 수행한다. GPS 는 초기 위치 획득을 할 때까지 GPS/INS 에 측정값을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초기 위치획득을 할 때까지의 시간 동안 GPS/INS 통합 장치는 INS 를 통해서만 항법을 수행하여야 한다. INS 를 통해서만 항법 정보를 획득한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차가 누적되기 때문에 유도폭탄과 같은 추력이 없는 시스템에서는 초기 위치획득 시간에 따라 성능이 크게 변화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GPS 초기 위치획득 시간에 따른 GPS/INS 통합 장치를 사용한 GPS 유도폭탄의 정확도를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