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경로 채널 환경 모델에 대한 super-resolution 기술의 최초도달신호 탐지 성능 비교 분석

Research for first arrival path detection performance in multipath channel model using super-resolution algorithm

최근 위성항법 시스템의 활용이 항공기의 항법뿐만 아니라 지상항법까지 확대됨에 따라 수신 환경이 달라지게 되었다. 도심 환경에서 지상 항법의 경우, 가시 위성의 수가 줄고 다중경로 채널에 의하여 측위 수행 성능이 크게 감소하게 되기 때문에 정확한 항법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최초 도달 신호의 정확한 탐지가 필요하다. 그러나 상용화된 고성능 최초도달신호 탐지 기술은 다중경로 채널 환경에서는 성능이 저하되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그 밖에도 잡음에 크게 취약하고, 높은 계산량 및 높은 sampling rate이 요구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짧은 시간지연을 가지는 다중경로채널 환경 모델에 대하여 최소자승 기법에 기반하는 반복적 다중경로신호 고분해 기술(Least-Squares based Iterative Multipath Super-Resolution, 이하 LIMS) 알고리즘과 SAGE(The space-alternating generalized expectation-maximization) 알고리즘을 적용해 보고 각 알고리즘의 최초도달신호 탐지 성능을 분석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