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위성항법시스템을 이용한 한국지역의 가용성 분석

위성항법시스템의 활용에 있어, 시스템의 무결성 확보는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실제로는 알 수 없는 동적환경에 있는 사용자의 위치 오차를 예측 (PL : Protection Level) 값을 계산하여 활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 제주지역에서 다중 위성항법시스템 (GPS, Galileo) PL 을 계산하고 이를 항법요구조건에 비교함에 따라, 현재 구현될 수 있는 다중위성항법시스템의 가용성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