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관 부호화를 사용한 MIMO-OFDM 시스템의 성능 분석

Performance Analysis of Correlative Coded MIMO-OFDM System

상관 부호화(Correlative Coding)를 사용한 Multiple-Input Multiple-Output(MIMO)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OFDM) 시스템은 인접 부반송파간의 상관(Correlation)을 통하여 시간 선택적 페이딩(Time Selective Fading) 환경에서 나타나는 인접 부반송파 간섭(Intercarrier Interference, ICI)을 줄인다. 이러한 ICI에 의한 영향은 반송파 대 간섭 비(Carrier-to-Interference Ratio, CIR)를 통해 나타낼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상관 부호화된 MIMO-OFDM 신호를 수신단에서 Maximum-Likelihood(ML) 또는 Zero-Forcing(ZF)과 Maximum-Likelihood Sequential Detection(MLSD)을 동시에 이용하여 데이터를 복원하고 그 성능을 평가한다. 이 때에 인접 부반송파의 영향이 줄어듦에도 불구하고 상관 부호화에 의하여 성능 열화가 생기는 원인에 대해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