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상유발 변위기법을 이용한 빌딩 구조물의 손상 추정

Damage Detection for Building Structures using Damage-Induced Deflection Method

본 연구에서는 모드유연도 행렬에 기반한 전역적 손상확인 방법 중 하나인 손상유발 변위를 이용한 손상확인 방법의 빌딩 구조물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단거동을 하는 3층 빌딩구조물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백색 잡음을 이용하여 상시진동을 모사하였고, 구조물의 가속도응답으로부터 얻어진 손상전,후의 고유진동수와 모드형상을 통해서 모드유연도 행렬을 구성하였다. 구조물의 손상을 모사하기 위하여 자유도별 강성을 저감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고, 손상유발 변위를 이용한 손상확인 방법을 이용하여 손상을 추정한 결과, 신뢰성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사용한 손상추정 방법이 전단거동을 하는 빌딩구조물에 적용 가능한 방법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