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견 제어(Preview control)는 노면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에 따라서 두 가지로 나뉜다. 예견 센서를 통해서 노면 정보를 획득하여 제어하는 Look-ahead 예견 제어와 차량 진행 방향 첫 번째 바퀴로부터 노면 정보를 획득하여 후방 현가 장치의 제어에 이용하는 Wheelbase 예견 제어로 분류할 수 있다. 예견 센서를 이용하는 Look-ahead 예견 제어가 Wheelbase 예견 제어에 비해서 성능이 우수하나, 예견 센서로부터 부정확한 노면 정보가 획득되었을 때와 예견 센서의 측정 잡음에 의해서 예견 정보가 왜곡되었을 때에는 Wheelbase 예견 제어가 더 나은 성능을 보일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Look-ahead와 Wheelbase 예견 정보를 전후방 현가장치에 각각 따로 적용하는 하이브리드(Hybrid) 예견 제어를 통해서 Look-ahead 예견 제어의 단점의 보완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통합 예견 정보를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운전자의 승차감 향상 측면에서 기존 예견 제어와 비교하여 제안된 방법의
성능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