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서버용 전원 장치를 위한 링크 전압 가변 제어 기법

Variable Link Voltage Control Method for High Efficiency Server Power Supply

서버용 전원 장치에는 데이터 저장을 위한 홀드업타임 규제가 존재한다. 이를 만족하기 위해 DC/DC 컨버터의 입력 전압범위가 넓어지고, 정상 동작시의 시비율이 줄어든다. 그 때문에 프리윌링 구간이 길어지고 도통 손실과 코어 손실이 증가해 효율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 때 최고부하에서 설계를 하기 때문에 경부하시에는 홀드업타임이 규제보다 필요 이상으로 길어진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부하에 따라 링크 전압을 가변하는 제어 방식을 제안하였다. 부하가 작아질수록 홀드업타임 규제를 만족하는 한도 내에서 링크 전압을 최대한 낮춤으로써 시비율을 최고 부하시보다 크게 사용할 수 있다. 즉, 최고 부하를 제외한 부하 상황에서는 시비율이 늘어나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다. 서버용 전원 장치 사양으로 12V/100A의 회로를 꾸며 제안하는 방법의 효용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