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한글 선형계획법 소프트웨어 K-LP 의 개발

본 연구에서는 우리 나라의 경영과학 입문자들이 선형계획 모형 개발 및 해석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사용하기 편리하고 안정된 선형계획법 소프트웨어를 만들었다. 이 소프트웨어는 풀 수 있는 문제의 크기는 50x50으로 제한한 반면 한글로 모두 처리되도록 하였으며, 풀다운 메뉴방식으로 user friendly하며, 입문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LINDO식 입력방식을 취하였으며, 패키지 내부에 완벽한 Editing 기능을 갖고 있어서 모형의 수정 보완이 매우 편리하게 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 소프트웨어의 특성과 구조를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