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닉 성분 추정에 의한 언더디터민드 미지 신호 분리

Underdetermined Blind Source Separation by Latent Component Estimation

본 논문에서는 언더디터민드 혼합신호로부터 다양한 분포를 갖는 원신호들을 분리해내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원신호의 확률 분포를 모사해주는 파라메트릭 일반화된 정규분포에 기반하여 원신호 추정이 최소 평균자승오차를 갖도록 원신호의 nullspace 성분을 추정한다. 일반화된 정규분포의 매개 변수들은 EM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추정한다. 혼합행렬 역시 새롭게 제안한 단일 신호 검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검출된 영역의 혼합신호로부터 추정한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기존의 알고리즘들에 비해 혼합행렬을 더 정확하게 추정하고, 음성 및 오디오 신호를 포함하여 다양한 분포를 갖는 원신호들을 더 높은 신호 대 간섭비를 가지며 분리하는 것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