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래매틱스 데이터 관리Database Management Systems for Telematics

이동 통신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 안에서 각종 정보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텔레매틱스를 이용하고 있다. 텔래매틱스 환경에서의 다양한 서비스를 위해서는 데이터들이 효과적으로 저장, 전달되어야만 한다. 또한, 이들 데이터에 대한 질의들도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되어야 한다. 본 장에서는 텔레매틱스 특집의 일환으로 텔레매틱스 환경에서의 데이터 관리에 적합한 세종류의 데이터 관리 시스템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우선, 단말기 측의 데이터관리 시스템인 모바일 DMBS에 대해서 알아본다. 모바일 DMBS는 모바일 단말기내의 데이터를 관리해줌으로써 이동 중에도 쉽게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을 한다. 다음으로, 서버 측의 이등 객체 데이터관리 시스템인 이동객체 DBMS에 대해서 알아본다. 이동객체 DMBS는 주로 차량이나 모바일 사용자들의 위치 정보를 관리해 준다. 마지막으로, 서버 측의 스트림 데이터관리 시스템인 스트림 DBMS에 대해서 알아본다. 이는 센서 데이터처럼 지속적으로 생성되어 입력되는 스트림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