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구조물 제작을 위한 광섬유 센서의 Ingress/Egress 방법

광섬유 센서를 복합재료에 삽입 적용하여 스마트 구조물을 제작할 경우, 광섬유를 복합재료 구조에서 출입시키고 시스템과 연결하는 광섬유 ingress/egress 방법 연구는 실제 적용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기존 광섬유 센서에 관련된 연구에서는 이러한 실제적인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광섬유 면내방향 ingress/egress 방법의 단점을 보완한 광섬유 면외방향 ingress/egress 방법을 개발하였다. 광섬유가 삽입된 복합재 적층판의 성형과정동안 손상을 입기 쉬운 외부에 노출된 광섬유의 보호 방법과 광섬유가 복합적층판에서 출입하는 지점의 취약성을 보완하기 위한 광섬유 출입점 보호기를 개발하였다. 또한 외부 시스템과의 연결 편의성을 위해 FC/APC형의 상용 광섬유 케이블을 사용하였으며 외부와의 연결부위를 구조물에 일체시키기 위한 광학 연결부 고정기를 개발하였다. 스마트 복합재료 구조 시편을 제작하고 본 연구에서 개발된 면외방향 ingress/egress 방법 사용시 적용된 광섬유의 안전성 및 생존성을 시험을 통해 검증하고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