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섬유 센서를 이용한 변형률, 온도, 진동의 동시 측정

Simultaneous Measurement of Strain, Temperature, and Vibration Using Fiber Optic Sensor

본 논문에서는 단일 광섬유 FBG/EFPI 복합 센서를 이용하여 변형률, 온도, 그리고 진동의 세 가지 물리량을 동시에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변형률과 온도를 측정하기 위한 FBG/EFPI 센서 시스템과 진동을 감지하기 위한 EFPI 센서 시스템을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er를 이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결합하였다. FBG/EFPI 센서 시스템의 광원은 파장 이동 광섬유 레이저(WSFL)이며 EFPI 센서 시스템의 광원은 단파장 레이저 다이오드이다. 구성된 시스템을 이용하여 열챔버에서 알루미늄 보의 열변형률, 온도, 그리고 진동의 동시 측정을 수행하여 본 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AuthorFiber Bragg Grating Sensor(광섬유 브래그 격자 센서); AuthorExtrinsic Fabry-Perot Interferometric Sensor(외부 패브리-페로 간섭 센서); AuthorWavelength-Swept Fiber Laser(파장 이동 광섬유 레이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