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방향 압축을 받는 복합적층 원통판넬의 좌굴후 파손해석

비선형 유한요소법에 의해 축하중을 받는 복합적층 원통판넬의 좌굴후 파손해석을 수행하였다. 유한요소 해석을 위해 updated Lagrangian 수식화와 8절점 응축 (degeneted ) 쉘요소를 사용하였고, 좌굴후 평형경로에서의 반복계산 및 하중증분을 위해서는 개량된 호길이법을 사용하였다. 복합적층 판넬의 점진적 파손해석을 위해, 최대응력 파손판정법 및 완전제하모델(complete unloading model)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려한 판넬은 일방향적층 판넬과 직교적층 판넬 및 준등방선 판넬이다. 각 판넬에 대한 유한요소 결과들을 좌굴응력, 좌굴후 압축강도, 파손모우드 및 파손위치의 관점에서 정리하였다. 완전제하법에 의한 [03/90]s 판넬에 대한 본 연구의 좌굴후 파손해석 결과는 실험과 매우 잘 일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