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요소법에 의한 분포하중을 받는 고정지지된 Honeycomb Sandwich평판의 응력해석

하니캄 샌드위치 구조물의 응력해석을 위한 유한요소 구조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이방성인 면재와 두께가 일정하지 않은 심재를 가진 샌드위치 평판 및 쉘 형태의 구조물에 대한 응력해석을 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포하중을 받는 고정지지된 하니캄 샌드위치 평판의 응력해석을 하였다. 심재의 성질의 변화가 면재의 응력에 끼치는 영향에 주목하였는데, 심재의 전산 탄성계수, 재료주축의 방향 변화가 면재의 응력 분포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이방성인 면재를 사용하였을 때 구조적으로 바람직한 심재 재료주 축 방향은 면재의 강한축과 심재의 강한축이 같은 방향을 가질 때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