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factant recycling using micellar enhanced ultrafiltraion

계면활성제를 이용한 오염된 토양을 복원하는데 있어 계면활성제의 회수하는 방법의 하나로 한외여과 방식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계면활성제의 종류, 전해질과 첨가제로서의 알코올 및 휴믹 물질과 점토질에 의한 상대 플럭스의 변화와 투과액의 계면활성제의 농도 변화를 살펴보았다. 계면활성제의 경우 임계미셀농도 낮을수록 투과액의 농도가 낮았으며, 기타 첨가물은 농도에 비례하여 상대 플럭스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