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형 추종제어를 위한 성층권비행선의 궤적 최적화Trajectory Optimization for Nonlinear Tracking Control in Stratospheric Airship Plat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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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체의 최적궤적문제에서는 최적화의 수렴성 및 효율성을 위해 3자유도 운동역학모델이 이용되며, 비선형 추종제어를 위해서는 6자유도 비선형 운동모델이 이용된다. 따라서, 3자유도 운동역학모델을 통해 획득한 최적궤적을 비선형 추종제어의 기준궤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두 모델간의 상이성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성능이 보장하지 못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두 모델간의 차이를 완화시키기 위한 새로운 최적궤적 생성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성층권비행선의 실제 구속조건과 성능조건 및 제트 스트림을 고려하여 최적궤적을 생성하고 기존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제안한 방법의 장점을 검증하였다.
Publisher
한국항공우주학회
Issue Date
2009-01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37, no.1, pp.42 - 54

ISSN
1225-1348
URI
http://hdl.handle.net/10203/15198
Appears in Collection
AE-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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