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 이동 OFDM 시스템을 위한 저복잡도 인접 부반송파 간섭 제거기법A Low Complexity ICI Cancellation Method for High Mobility OFDM Systems

OFDM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시스템은 주파수 영역에서의 단일 탭 (Onetap) 채널 보상 기법 (Equalization)을 사용함으로 인해 주파수 선택적인 페이딩(Frequency Selective Fading) 환경에서 수신기의 복잡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그러나 고속 이동 환경을 겪는 시스템에서는, OFDM 단일 심볼 내에서의 채널 변화로 인해 인접 부반송파 간섭 (Intercarrier Interference, ICI)을 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간섭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많은 량의 계산이 요구되어 OFDM 수신기의 복잡도가 크게 증가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간섭의 통계적 특성을 이용하여 수신기의 복잡도를 크게 줄이고자 한다. 주파수 영역의 채널 행렬의 역행렬을 수행하는 대신, 이 행렬을 보다 작은 부분 행렬로 분리하여 최소 MSE (Minimum Mean Squared Error, MMSE) 채널 보상 기법을 수행한다. 그리고 이러한 분리로 인한 성능 열화를 순차 간섭 제거 (Successive Interference Cancellation, SIC)기법을 활용하여 보상하였다. 모의 실험을 통해 제안한 기법의 성능을 검증하였으며, 기존 기법에 비해 크게 낮은 복잡도를 유지하면서 성능의 향상을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