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매개변수에 따른 복사매질 내에서의 열전달 특성에 관한 연구

Parametric study on the heat transfer in a radiating medium

본 연구에서는 앞서의 여러 경우에서 단순하게 취급 되었던 화염면과 연료표 면의 경계조건을 무한히 길고, 평행한 확산, 회색 평판(gray, diffuse plates)으로 보 고, 이 두 평판 사이에 흡수(absorbing), 방사(emitting), 산란(scattering)을 하는 회색매질(gray medium)이 차여져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가정하 에서, 여러 매개변 수들을 변화시켜가며 전도, 대류, 복사열전달들의 상호작용과 온도 분포를 수치적으로 해석하였다. 특히 화염면과 연료표면간의 열교환에 있어서의 분출에 의한 효과와 복 사열전달의 영향에 관심을 기울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