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새로 고안된 연료주입기(air injector)바로 뒤에 입사압축파를 반사시키기 위한 벽을 설치하므로써 고체입자의 입사압축파에 대한 노출을 최대한 줄 였고 또한 새로운 연료주입기에 의해 매우 잘 분포된 입자분포를 얻을 수 있었다. 반사압축파에 의해 생성된 고온 고압의 산소중에서의 고체입자의 점화지연시간을 측정 하므로써 기체유동이 존재하는 입사압축파실험에서의 점화지연시간과 비교하여 기체유 동이 고체 미립자의 점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볼 수 있었고 반사압축파에 의한 점화 상태 조건하에서도 표면 점화모델이 성립하는지를 고찰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