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냉각 효과를 고려한 액체로켓 엔진의 연소 특성에 관한 연구

A Numerical Study on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in a Liquid Rocket Engine with Film Cooling Effect

액체로켓 연소기 내의 막냉각 특성 분석을 위한 비회체 분무연소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막냉각 연료의 특성에 따른 연소기 벽면의 온도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막냉각용 연료의 유량, 막냉각용 액적의 직경, 그리고 공기/연료 혼합비를 매개변수로 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연소기 벽면의 온도는 막냉각용 연료 액적 직경의 변화에는 큰 영향을 받지 않지만 막냉각용 연료 유량 및 공기/연료 혼합비에 영향을 받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추진기관 벽면으로 전달되는 전도 및 복사열유속을 고찰함으로서 이러한 액체 추진기관의 연소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열복사 및 물성치의 적절한 고찰이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AuthorLiquid Rocket Engine(액체로켓엔진); AuthorSpray Combustion(분무연소); AuthorFilm Cooling(막냉각); AuthorDroplet-Wall Impingement Model(액적-벽면 충돌 모델); AuthorThermal Radiation(열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