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mköhler수 변화에 따른 고체연료확산화염의 구조 및 거동The Effects of Damköhler Number Variation on the Structure and Behavior of Diffusion Flame over a Combustible Solid

산화류에 노출되어 있는 고체연료면위에서 형성되는 층류확산화염의 안정화 기구의 규명을 위한 이론모델을 정립하고 수치적인 해를 제시한다. 2차원 Navier-Srokes 운동량방정식, 단단계 전반응, 2차원 유환률 Arrhenius식을 포함하는 화학종 및 에너지보논식 등으로 이론모델이 구성되고, 무차원화의 결과로 도출되는 Damkohler 수를 매개변수로 하여 수치계산이 수행된다. Damkohler 수가 클 때, 연료면의 선단을 감싸는 화염이 형성되며, Damkohler 수가 감소함에 따라 연료면으로 치우쳐 안정화하는 화염으로 천이한다. 두 특성화염의 열유체적 구조 및 천이거동이 상세하게 기술되고 경계층해석에 의한 결과와의 관계도 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