地震에 대한 高層構造物의 시스템 延性要求度 評價方法System Ductility Demands Evaluation Method for Multistory Structures Subjected to Earthquake Ground Motions

구조물의 시스템 연성도는 구조물의 내진설계시 중요한 설계변수이다. 시스템 연성도는 내진설계과정에서 설계하중을 산정하는데 사용되는 반응수정계수와 연관성이 있다. 연성도는 단자유도 구조물이나 각각의 구조부채에 대해서는 쉽게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구조시스템에 대한 연성요구도를 평가하는 명확한 방법은 제시되지 않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구조시스템에 관한 연성요구도를 평가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제안된 방법의 유용성을 다른 지진과 다른 구조물의 경우에 대하여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