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램프를 지나는 초음속 비점성 과도유동의 수치적 연구Transient Inviscid Supersonic Flow Past a Moving Ramp

비정상 초음속 유동의 기본적인 문제로, 시간에 따라 램프 각도가 선형적으로 변하는 압축 램프 주위의 비점성 초음속 유동을 수치적으로 연구하였다. 움직이는 격자계에서 Runge-Kutta time steppinf scheme을 적용하여 Euler 방정식을 적분하였다. 무차원 각속도가 0.01보다 작을 때는 램프 주위의 유동을 정상상태로 간주할 수 있음을 알았다. 무차원 각속도가 0.1보다 클 때에는 유동장에서 뚜렷한 비정상 거동을 볼 수가 있었다. 램프운동 동안의 경사충격파 형성과 압력 변화를 알아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