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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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윤정방 | ko |
dc.contributor.author | 김두기 | ko |
dc.contributor.author | 양신추 | ko |
dc.contributor.author | 오우영 | ko |
dc.date.accessioned | 2009-12-10T06:10:07Z | - |
dc.date.available | 2009-12-10T06:10:07Z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issued | 1997-07 | - |
dc.identifier.citation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17, no.4, pp.455 - 467 | - |
dc.identifier.issn | 1015-6348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1455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교량구간에서 열차의 고속주행으로 인해 발생한 진동이 지반을 통해 전파하는 특성과 이의 진동저감대책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3경간 연속교량에서 교각에 작용하는 하중을 열차와 교량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산정하였으며, 이에 의한 지반진동의 해석은 교각구조와 인접지반영역을 유한요소를 사용하여 모형화하고 외부지반영역은 무한요소를 사용하여 모형화하여 수행하였다. 예제해석으로 고속철도교량구간에서 열차속도와 지반조건에 따른 지반진동특성과 방진벽과 방진구의 진동저감효과를 분석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en |
dc.publisher | 대한토목학회 | - |
dc.title | 교량구간에서의 열차하중산정 및 진동의 지반 전파해석 | - |
dc.title.alternative | Dynamic Loads and Ground Vibrations Induced by Trains on Bridge | - |
dc.type | Article | - |
dc.subject.alternative | train-bridge interaction | en |
dc.subject.alternative | pier-soil interaction | en |
dc.subject.alternative | train load | en |
dc.subject.alternative | ground vibration | en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issue | 4 | - |
dc.citation.beginningpage | 455 | - |
dc.citation.endingpage | 467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 |
dc.embargo.liftdate | 9999-12-31 | - |
dc.embargo.terms | 9999-12-31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윤정방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김두기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양신추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오우영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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