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닉 마르코프 모델 기반 손 제스처 적출을 위한 임계치 모델

Threshold Model for Spotting Hand Gestures based on Hidden Markov Model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제스처 인식 시스템을 위하여 연속적인 손동작으로부터 제스처 부분을 적출(spotting)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제스처의 구분문제(segmentation problem)를 해결할 수 있고 시공간적인 변이를 흡수할 수 있는 은닉 마르코프 모델에 기초를 두고 있다. 특히, 입력패턴으로부터 제스처가 아닌 패턴의 제거를 위하여, 임계치 모델(threshold model)이라는 새로운 모델을 도입하여 입력패턴의 임계 유사도를 계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입력패턴이 제스처 패턴과 얼마나 유사한 지를 판정해 주도록 한다. 제안된 방법을 이용하면 연속적인 손동작으로부터 93.38%의 신뢰도로 의미있는 제스처를 추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