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연속식 및 연속식 이산화탄소 고정화 공정에서의 Single Cell Protein 생산Production of Single Cell Protein in Semi-continuous and Continuous CO2 Fixation Process

미세조류와 광반응기를 이용한 생물학적 이산화탄소 고정화 방법은 이산화탄소를 경제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방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미세조류에 따라서 원활한 성장을 위한 환경 조건 및 성장특성이 상이하기 때문에, 배양하고자 하는 미세조류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운전 조건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실험에서 사용된 Euglena gracilis Z는 산성 조건에서도 잘 성장하여 오염의 가능성이 적고, 고농도 이산화탄소(10-20%)에 대한 내성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고 세포벽이 얇아 대량 배양시 사료로서의 이용 가치가 높다. 광반응기에서 연속식 배양을 이용하여 운전을 실시한 결과 CO2농도 10%, HRT 4일에서 최종 세포수 3.57×106/ml로 높은 성장률을 얻었다. 또한 광도에 따라 성장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를 통해 연속식 및 반연속식 배양에서의 성장 특성을 비교ㆍ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