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슬러지와 음식물쓰레기의 병합 소화처리시 최적혼합비에 관한 연구Research on Optimal Mixing Ratio in Anaerobic Co-digestion of Sewage Sludge and Food Waste

하수슬러지와 음식물쓰레기를 최적의 조건에서 다양한 혼합비로 회분식 병합소화처리하여 메탄생성 및 DOC와 VFAs변화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총 메탄발생량은 음식물쓰레기의 분율이 높아질수록 증가하였으나, 음식물쓰레기의 50%이상의 분율에서는 VFAs축적에 의한 메탄생성 저해가능성이 높았다. 고온조건에서의 lag-phase는 중온보다 약 1/3 가량 단축된 2일 이내에 모든 혼합비에서 활발한 메탄생성이 가능하였으며 4~6일 이내에 총 메탄발생량의 70% 이상이 발현되어 고온소화가 병합소화처리에 보다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음식물쓰레기의 분율이 약 20~50%가량일 때 메탄 발생에 있어 중온대비 고온의 효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 최적이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