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비트 고정 소수점 DSP를 이용한 AMR 음성 부호화기의 실시간 구현

Real-time Implementation of AMR Speech Coder on a 16 Bit Fixed-point DSP

본 논문은 비동기식 IMT –2000 (International Mobile Telecommunication –2000)의 표준 음성 부호화기 알고리즘인 AMR (Adaptive Multi-Rate)의 실시간 구현에 관한 것이다. ACELP (Algebraic Code-Excited Linear Prediction)에 기반을 둔 AMR은 4.75Kbps에서 12.2Kbps까지 8가지 다중 전송 모드를 가지고 있다. 구현은 16비트 고정 소수점 DSP인 TeakLite상에서 이루어졌으며, 3GPP (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26.037 표준에 첨부되어 있는 ANSI-C 코드를 TeakLite 코어의 명령어 집합(Instruction Set)에 대응되는 어셈블리 프로그램으로 바꾼 후 그것을 최적화 하는 방법을 취했다. 구현된 프로그램은 인코더와 디코더를 모두 합쳐 최대 64MIPS (Million Instruction Per Second), 최소 43MIPS의 복잡도를 나타냈으며, 3GPP가 제시한 21개의 표준 시험벡터를 모두 사용하여 시험해 본 결과 비트 단위로 정확히 동작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