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지식 저장 및 재사용: 통합적 메타스키마 관점에서

현재와 같은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식의 원천은 복잡하고 다양화되고 있다. 이러한 지식원천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의미 있는 단위로 객체화하고 그 각각을 통합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다양한 표현방법을 위한 통합적 메타스키마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연구 분야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식적 모델, 하이퍼 미디어, 일반 문서 파일 세 가지 종류의 지식 표현 방법으로 생성된 지식 원천들을 통합적으로 저장 및 재사용할 수 있는 메타스키마를 제안하였다. 이러한 통합적 메타스키마를 통해 지식을 독자적인 의미를 가진 객체로서 분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체계적이고 일관된 방식으로 저장, 재사용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시스템보다 유연하고 진보된 검색 논리의 기반이 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메타스키마를 기반으로 한 프로토타입 시스템의 구현과 더불어 국내 은행의 지식경영 활동 사례를 통해 제안한 메타스키마의 유용성에 대해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