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성과표 기반 기업성과평가 지표의 가중치 비교연구: 기업수명주기를 중심으로

기업에서의 성과 측정은 기업의 전략과 최고경영층의 기대를 조직내에 소통시키는 역할을 한다. 기존의 성과 측정은 재무적인 측면이외에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장기적으로 창출하게 해주는 요인들을 식별하고, 이를 관리하는 것이 필요핟. 최근에는 기어브이 전략적 목표를 반영하여 재무적, 비재무적인 측면에서의 성괄를 측정하고자 하는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Kaplan과 Norton의 Balanced Scorecard를 중심으로 다양한 비재무적인 성과 측정을 포함하여 하나의 통합적인 성과측정 지표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성과 측정에는 일반적으로 각 지표에 대한 가중치를 결정하는 과정을 필요로 한다. 각 성과 측정지표에 대한 가중치 결정에는 기업수명주기 - 탄생기, 성장기, 성숙기, 부흥기, 쇠퇴기 - 폭성이 반영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각 기업은 기업수명주기에 따라 성과측정 지표에 대한 가중치를 결정하여 각 해당부서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거나, 개인성과를 평가하여 보상으로 연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