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통신 환경에서의 부사용자 중첩 데이터 전송 방식Superposition Data Transmission for Secondary User in Cognitive Radios

인지 통신 (cognitive radio) 환경에서 주사용자 (primary user)와 부사용자 (secondary user)의 채널 용량 향상을 위한 부사용자의 전송 방식을 제안한다. 우선 부사용자 송신기에서 채널 센싱 결 과를 바탕으로 채널을 사용하는 기존 인지 통신 환경에서 센싱 오류의 유무에 따른 채널 용량 영역 (channel capacity region)을 분석한다. 여기서, 센싱 기반 시간 분할 (time division) 방식보다 두 사용자의 동시에 채널을 사용하는 방식이 채널 용량을 개선할 수 있음을 확인한다. 이를 바 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시간 분할 방식이 아니라, 주사용자의 신호를 풀듀플렉스 (full duplex) 증폭 후 전달 (amplify and forward: AF) 방식으로 중계하면서 자신의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함으 로써 주사용자의 부사용자의 채널 용량 영역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식을 제안한다. 주어진 환 경에서 기존 방식과의 채널 용량 비교를 통하여 제안된 방식의 성능 향상 및 구현 가능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