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중 Phenenthrene 제거를 위한 계면활성제 수용액과 Colloidal Liquid Aphron의 비교Comparison of Phenanthrene Removal from Soil using Surfactant Solution and Colloidal Liquid Aphrons

본 연구는 Colloidal Liquid Aphrons(CLAs)을 토양중의 유기 오염물 제거에 적용하기위한 기초 연구이다. 제거 대상 물질은 PAH 류의 일종인 phenanthrene으로 정하였고, 이를제거하기 위해 기존에 많이 사용되는 POE계열의 계면활성제 수용액 세척 공정과1-hexanol과 1-octanol로 만든 CLA를 이용하는 공정을 비교하였다. 제거 공정 후 CLA를회수하기 위해서 연속상의 pH에 따른 안정성을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