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젠테이션용 포인팅 디바이스 LaserPenLaserPen : A New pointing device for projector presentation

컴퓨터의 보급에 따른 프로젝터는 기존의 교육이나 업무에서의 주된 용도와는 별도로 최근에는 디지털 멀티미디어 장비들과의 연동으로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도 그 적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젝터를 이용한 프리젠테이션 시, 레이저 스포트의 위치와 컨트롤 정보를 CCD 카메라와 화상 처리과정을 통해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이 위치한 컴퓨터로 입력함으로써, 도우미의 도움 없이 발표자 스스로 컴퓨터를 조정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포인팅 디바이스인 레이저펜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