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데이터와 입력데이터를 분리하는 웹 기반 객체지향 양식작성기의 설계와 구현

본 논문은 기업 업무의 자동화를 위해 업무 과정 중에 생산되는 업무 데이터를 보다 쉽게 분석하고 수정하기 위해 필요한 양식을 작성하도록 도와주는 도구의 설계와 구현에 관한 것이다. 개발된 양식 작성기는 양식 구성 데이터와 입력 데이터를 구분하고,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이 적용되었으며, 모든 양식 컴포넌트가 객체로 표현됨으로써 양식 구성 작업중에 재사용성을 증가시켰다는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업 업무의 통신기반으로 인터넷이 확산되고 있는 환경을 고려하여 이기종 분산 환경(HAD: Heterogeneous, Autonomous, and Distributed)을 해결하기 위해 특정 플랫폼과 기술에 종속되지 않는 자바 언어를 통해 양식 작성기를 구현하였다. 개발된 양식 작성기에 의해 작성된 양식 문서들은 전자 문서 결재 시스템, 전자상거래, 보고서 생성기, 워크플로우 시스템, CALS/EDI 시스템에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