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ceptron 알고리듬을 이용한 가중 순서 통계 필터의 설계

가중 순서 통계 (weighted order statistic, WOS) 필터는 미디언, 순서 통계, 가중 미디언 필터등을 포함하는 비선형 디지틀 필터의 일종이다. 본 논문에서는 평균 절대 오차를 최소화하는 최적 WOS 필터를 설계하는 문제가 two- class 선형 분류 문제로 생각될 수 있음을 관측한 후 선형분류에서 널리 쓰이는 perceptron 알고리듬을 적용하여 WOS 필터를 설계하였다. 또한 perceptron 알고리듬이 대부분의 실제적인 상황에서 최적 또는 최적에 가까운 WOS 필터를 구할 수 있음을 실험을 통하여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