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세우스 객체지향 멀티미디어 데이타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위한 웹-데이타베이스 게이트웨이의 설계 및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Web-Database Gateway for the ODYSSEUS Object-Oriented Multimedia Database Management System

최근 웹의 놀랄만한 성장으로 인터넷에 존재하는 데이터의 양은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 검색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사용이 절실해지고, 웹 상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기 위한 웹과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방법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웹과 데이터베이스의 연동을 위해 개발된 웹-데이타베이스 게이트웨이는 응용 프로그램 작성의 편의상과 범용 프로그래밍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객체지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인 오디세우스를 위한 웹-데이타베이스 게이트웨이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웹-데이타베이스 게이트웨이는 웹과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방식으로 서버 전용 API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요청을 보다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또한 본 논문에서 구현한 웹-데이타베이스 게이트웨이는 HTML 페이지 작성만으로 응용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하므로 사용자가 보다 쉽게 웹 기반 데이터베이스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으며,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함수를 HTML 페이지 내에서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므로 다양한 웹 기반 데이터베이스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